로그인
이룸경영연구소
“창조와 혁신으로 최상의 연구성과를 이룹니다”

열린마당

고양신문 - 고양시 역사박물관 “어디로 가야 하나?” 고양시역사박물관 건립계획안 공청회

페이지 정보

작성자관리자 댓글 0건 조회 802회 작성일 18-11-05 16:30

본문


 

fe7a0953724bb51bfd6a25be4af3a325_1541403007_2082.jpg


[고양신문] 고양시 역사박물관 건립 계획안 공청회가 지난달 29일 시청 문예회관에서 열렸다. 공청회는 고양시의 오랜 숙원사업 중 하나인 고양시 역사박물관 건립계획안을 시민들에게 중간보고하고, 시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려는 목적으로 개최됐다.

논점은 크게 두 가지였다. 하나는 건립 후보지를 어디로 낙점할 것인가로서, 덕양구청 옆 공공부지가 최적이라는 견해(정동일 시 문화재전문위원)와 행주산성 옆 고양시 시정연수원이 적합하다는 견해(안상용 어린이박물관장과 이해림 시의원)가 팽팽히 맞섰다.
또 하나는 박물관의 성격. 참가자들은 대체로 유물 전시 중심의 박물관보다는 차별화된 콘텐츠와 스토리 중심의 박물관으로 콘셉트를 잡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여론조사는 호수공원, 균형발전은 덕양구청

공청회는 역사박물관 건립계획 용역을 추진 중인 이룸경영연구소 박성범 연구위원의 보고로 시작됐다. 박 연구위원은 역사박물관 관련 일반현황과 외부 환경에 대한 개요를 살핀 뒤, 그동안 8차례 진행된 타 지역 박물관 벤치마킹과 국내외 사례조사분석 결과를 설명했다.
이어 연구소와 박물관 추진위원회의 평가, 담당부서 추천 등의 복잡한 과정을 거쳐 덕양지역 의 2개 부지를 추천안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총 6단계의 선정절차를 거치는 과정에서 일산문화공원, 고양어린이박물관, 고양어울림누리, 킨텍스 인근 부지, 삼송지구 근린생활지구 등 다양한 후보지가 검토됐지만 최종적으로 일산호수공원 600년 기념전시관 부지와 덕양구청 공공청사 부지가 최종 추천됐다. 연구소측은 “호수공원은 시민설문조사에서 가장 많은 표를 얻었지만, 박물관 건립 추진위원회가 지역균형발전을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해 덕양구청 공공청사 부지를 또 하나의 후보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박물관 전시 주제 및 구성 계획, 전시보존계획 등을 설명하며 용역보고를 마무리했다.

접근성·편의성 먼저 vs 연계 관광 고려해야

건립 후보지와 관련된 논의는 용역보고에 이어 진행된 전문가 토론회에서 본격적으로 불이 붙었다. 정동일 고양시 문화재전문위원은 “서울 국립중앙박물관과 인접한 고양시의 특성을 고려할 때, 단순한 유물전시 박물관으로는 경쟁력 확보가 힘들다”면서 “많은 방문객들이 손쉽게 찾아와 체험과 교육을 하는 스토리 중심의 박물관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적 의견임을 전제한 후 “접근성과 편의성, 부지 확보의 용이성 등을 고려할 때 덕양구청 옆 공공청사 부지가 최적”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안상용 고양어린이박물관장의 생각은 달랐다. 전문가 토론자로 마이크를 잡은 안 관장은 “새로 지어질 박물관은 지속적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곳이어야 한다”면서 “역사·관광 유적지와 연계성을 고려한다면 행주산성과 가까운 현 고양시 시정연수원 자리가 가장 좋을 것 같다”는 견해를 밝혔다.
안 관장의 견해에 이해림 시의원이 힘을 보탰다. 이 의원은 “시정연수원이 자리한 행주마을 주변에는 고양의 대표적 역사유적인 행주산성 말고도 강매석교, 한강 수위관측소, 미 개발 동굴 등 다양한 연계 관광 자원이 있다”고 설명한 뒤 “덕양구 내에서도 갑과 을의 균형발전을 고려한다면 시정연수원이 정답”이라는 또 다른 시각에서의 당위성을 주장하기도 했다.

 

48789_48252_3039.JPG
고양시 역사박물관 부지로 덕양구청 옆 공공부지가 적합하다는 입장을 밝힌 정동일 고양시 문화제전문위원(사진 왼쪽).


부지사용 동의, 교통확충 등 과제 첩첩

공청회의 전반적 기류는 역사박물관 건립 후보지가 덕양구로 낙점될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용역 보고서는 초기 검토단계에서 일산 지역의 몇몇 후보지가 거론됐지만, 박물관 건립 추진위와 담당부서의 견해가 지역균형발전에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최종 후보지는 이날 부각된 덕양구청 옆 공공청사 부지와 행주산성과 가까운 시정연수원 자리로 압축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두 후보지 모두 장점과 함께 넘어야 할 장애요소도 안고 있다는 점이다.

덕양구청 옆 공공청사 부지는 현재 고양시공공자전거 피프틴 운영자인 에코바이크가 사용하고 있다. 덕양구에서 가장 유동인구 밀도가 높은 지역이니 ‘문턱 낮고 접근하기 좋은 체험형 역사박물관’이라는 콘셉트를 실현하기에 최적지라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시가 소유한 땅이므로 수백억으로 예상되는 토지매입비 걱정도 없다.
하지만 접근성만을 고려해 가장 번화한 위치에 박물관을 하나 더 짓는다면 주변 관광이나 다양한 콘텐츠와의 연계에 한계가 명확하다는 지적도 있다. 가장 문제는 이 부지가 고양시의회 공공청사 건립부지라는 점이다. 이곳에 역사박물관을 지으려면 시의회의 동의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 의원들의 여론은 긍정적 답변을 기대하기 힘든 형편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시의원은 “공공청사 부지는 목적에 맞는 시설이 들어오도록 남겨둬야 한다. 역사박물관 건립은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는 게 대부분 시의원들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시정연수원 부지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처음 표면으로 부각된 후보지다. 사실 그동안 고양시 역사박물관을 행주산성 옆에 건립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가 있었으나, 문화재 관리감독 권한을 쥔 문화재청의 까다로운 요구조건에 막히곤 했었다. 하지만 시정연수원은 문화재보호구역 영역을 벗어난 지역이고, 한강의 멋진 경관과 인근의 환경을 공간적 자산으로 아우를 수 있어 장점이 확실한 후보지임에 분명해 보인다. 또한 기존의 건물을 박물관으로 리뉴얼하면 부지매입비나 건축비가 대폭 절감돼 적은 예산으로 건립이 가능하다는 게 시정연수원을 미는 쪽의 주장이다.

그러나 이곳 역시 장애요소는 적지 않다. 우선 교통문제가 골칫거리다. 현재 이곳으로 진입하는 도로는 편도1차선 마을길이 전부다. 시정연수원 앞까지 들어오는 대중교통 노선은 아예 없다. 사적지로 지정된 행주산성이 가깝고, 자유로가 마을 입구를 가로지르고 있어 큰 길을 확장하기도 무척 어려운 상황이다. 또 하나, 기존 시정연수원과의 협상과 조율도 풀어야 할 과제다.

물론 자체적인 문제의 해법을 찾는다고 모든 게 해결되는 게 아니다. 역사박물관을 지으려면 문화체육관광부 사전협의와 사전평가를 통과해야 하기 때문이다. 시가 전문기관을 끼고 용역을 진행하는 이유도 문체부 평가를 통과할만한 건립계획안을 만들기 위해서다. 이게 통과돼야 비로소 국비나 도비 지원도 가능한 것이다.

그렇지만 본격적인 후보지 선정 논쟁이 불붙은 만큼 시민들은 이번만큼은 고양시 역사박물관 건립에 진도가 나가기를 기대하고 있다. 토론회에 참가한 한 시민은 “30년을 기다렸다. 어디가 됐든 일단 빨리 추진되는 모습을 보고 싶다”면서 조속한 건립을 촉구했다.
 

48789_48253_3040.JPG
고양시정연수원 부지를 활용해 역사박물관을 건립하자는 아이디어를 낸 안상용 고양어린이박물관장(사진 왼쪽).

 


유경종 기자  duney789@naver.com 

(주)이룸경영연구소 대전시 유성구 테크노2로 206, 사무동 2층 (용산동 534번지)
전화번호 : 042-934-7383 FAX : 042-934-7384 이메일 : nexgen7289@naver.com